[리뷰] 제목: “안드로이드의 모든 것 NDK: C/C++을 이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방법”
제목: “안드로이드의 모든 것 NDK: C/C++을 이용한 안드로이드 앱개발 방법”
작년한 해 동안 webOS 개발을 진행 한 후 올해부터 다시Android multimedia 개발로 돌아오게 되었다. Android 개발을 진행하면서늘 그래왔듯이 더 나은 그리고 더 많은 개발의 노하우를 얻기 위해 많은 책을 섭렵하려고 노력해 왔다. NDK에대해서도 참고할 만한 개발서를 찾았었기에 NDK 개발과 관련되어 잘 정리된, 2013년 11월 현재 유일한 국내 저자의 집필 서적인, "안드로이드의 모은 것 NDK" 라는 제목의 책을보게 되었다.
이책은 크게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드로이드 NDK에 대한 소개부터 Multimedia와 관련된 내용까지 다루고있다.
NDK 혹은 Android Platform을 개발하는 사람이 스스로누군가의 도움 없이 개발에 입문하고자 한다면 이 책의 1장"안드로이드 NDK는 무엇인가"가무척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기본적인 개발 환경의 설치부터 개발과 관련된 전체적인 구조에 대해서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2장에서는 간단히 Androidapplication에 대해서 설명하고 넘어간다. NDK가 application의 기능을 C/C++로 확장하기 위해서 존재하는것이기 때문에 application과의 관계는 떼고 싶어도 떼어 낼 수 없기 때문이다.
3장에 들어가면서 NDK를 사용한application의 example을 다루며 NDK 개발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며 NDK의 개발의 이점인 성능에 대해서까지 언급하고 넘어간다.
4장에서는 NDK에서의 그래픽 처리 방법을 설명하며, bitmap-plasma부터 게임 개발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SDL(Simple DirectMedia Layer)와 Native activity의 사용법등에 대해 다룬다.
5장에서는 NDK의 개발과platform에서의 개발간의 차이를 설명하며, 6장에서는 AudioFlinger의 제어 방법 및 OpenSL ES 및 native surface의 access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뿐만 아니라 Android multimedia의 core로서 사용되는OpenMAX의 AL(Application Layer)과 ffmpeg의 사용에 대해간략히 설명하고 넘어간다.
이 책은 Android NDK를 사용해서 application의 성능을 높이고자 처음 시도하는 개발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다.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platform 개발자들에게 있어서도 도움을줄 수 있는 책이다. 처음 개발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쉽게 개발을 시도 할 수 있도록 NDK 개발 환경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쉬운 점은이 책엔 platform에 대한 깊은 설명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좀더 깊이 있는 내용을 기대하는 독자들에게 있어서는 다소 아쉬움을 남길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NDK 환경을다루는 방법 그 자체만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platform에 대해서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 책들이 몇 권 시중에 나와 있기에 더 깊은 내용을 알고 싶다면 그 책들을 참고 하기로하고 NDK 환경의 사용 그 자체에 대해서 참고하기에 무척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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