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_Architecture

[Documenting] Context diagram

Roien 2015.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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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xt diagram


1. 목적

view의 scope를 '그림으로서' 설명하기 위한 것
보통 top-level context diagrams (TLCDs)임

subset을 설명할때도 유용함
subsystem이라던가 하나의 element역시 context이기에 이를 설명하기에도 용이함


cf. "context" 정의
system의 일부가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

context diagram이 system의 subset인 경우, 
환경의 entity는 보통
humans
computer systems
physical objects
sensors, controlled devices


pure context diagram은 undecomposed block을 보여줌
그러나 실제로는 internal을 보여줌
일시적인 정보를 보여주지는 않음 such as order of interaction or data flow...



2. notation for context diagrams

1) informal notations

circle-and-line
box-and-line

이를 C&C-type context diagram이라고 부름

run-time interaction과 data flow를 표현하는 line이 존재

C&C-type context diagram은 data flow를 표현
ex.
place order
----------->

verify credit card
------------------>

process(system)와 external entity로 구분


2) UML

UML에는 명시적인 context diagram 용 mechanism이 없음
그래서 다양한 view가 context diagram을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됨
ex.
use case diagram이 사용됨


context diagram은 반드시 
entity type과 relation type vocaburary가 있어야 함


UML에서 이를 표현하기에 사용될 수 있는 것은

1] component diagram
C&C view's context diagram임

2] decomposition view
nested package를 지는 decomposition diagram

3] layered view
package를 사용해서 표현
<<alowed to use>> dependency arrow를 사용

4] use case diagram

5] activity diagram
swimlanes가 boundary를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됨

6] sequence diagram/collaboration(communication) diagram
여러 object간 communication sequence를 표현
internal과 external object를 boundary로 표현하면 
이것도 context diagram임

4] 등등 사용 가능

ex.
use case와 class diagram의 combination의 표현


전체 system에대한 context diagram은 어떤 것이 system 내/외에 있는지를 정의한다.
즉, architecture의 task를 '제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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